본문으로 바로가기

2019년 1인 미디어 전성시대가 계속 되다.

지금은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1인 미디어의 전성 시대 인것 같습니다.

2006년 쯔음 아프리카TV라는 플랫폼이 막 나오던 시기만 하더라도 일부 젊은 세대에서 즐기던 컨텐츠로

몇가지 사건(?)으로 대중적으로 인식이 좋지 못하고 1인 미디어라는 개념이 희박하던 시기에서

인터넷(속도)과 스마트폰의 발달과 트위치, 유튜브등 글로벌 플랫폼들의 성장과 진출로 

지금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이슈가 아닌가 합니다.

 

가장 뜨거운 이슈인 만큼 1인 미디어를 운영하는 BJ, 스트리머, 크리에이터등 전업 방송인들이 엄청나게 증가 했고

일부 인기있는 BJ(크리에이터)같은 경우는 수입이 대기업 임원이 부럽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요즘 초등학생 장래희망 순위에서 5위로 뽑히는가 하면 좋아하는 인물 순위에도 유튜버가 오르게 됩니다.

5위에 오른 유튜버(경찰, 가수보다 높다...)

 

 

 

비단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할것 없이 1인 미디어를 꿈꾸고 즐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출근길 지하철에서 자기전 침대까지 즐겨보는 개인방송

각종 요리 정보, 좋아하는 게임의 공략, 화장품 리뷰, 먹방등 다양한 컨텐츠를 

전문가에서 부터 어린 아이까지 방송을 하다 보니 유용한 정보와 정보에 대한 신뢰도 부터 소비까지 이어지는

이제는 경제적 파급 효과까지 엄청난 시장이 되었습니다.

 

트위치, 유튜브 진출에도 매년 증가하는 아프리카TV의 영업이익(이미지=아프리카TV) 

 

1인 미디어에 뛰어 들자

 

위에 설명했듯 이제는 1인 미디어의 시대입니다.

1인 미디어의 시장은 앞으로 더욱 커질것이고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들어 올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 빠른 변화속에서 1인 미디어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의견과 

이를 어떻게 소비하고 활용해야 하는지 누구나 고민해야 시기가 온것 같습니다.

 

1인 미디어는 이제 누구나 쉽게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를 가지고 시작할수 있으며

노력과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수익을 창출 할수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즐거움과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수 있으며 

내가 원하는 컨텐츠를 손쉽고 비용없이 소비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서 좀더 쉽게 방송을 하고 좀더 유익하게 즐길수 있는 정보가 가득한 블로그를 운영하여

함께 소통하고 성장하는 방플이 되겠습니다~